프로그래밍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꼽히는 변수입니다
이 변수가 없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
먼저 변수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
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이 변수는 컴퓨터 부품중 램이라는 부품에서 변수가 할당되고(생긴다는말), 램에 변수가 저장됩니다.
램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프로그램의 속도가 빨라지고, 너무 램을 많이먹으면 컴퓨터가 다운될수도있습니다
여기서는 램을 다른말로 메모리라고 부르겠습니다.
변수에는 형식 , 변수이름 , 값 으로 구성되있는데
형식에는 들어갈 데이터의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데이터가 숫자라면 int , 글자라면 string 이런식으로 말이죠.
(스에 3.0에는 표가 없네요)
여기서 부호라는것은 - 를 뜻합니다. 음수라는 말이죠
<변수 형식>
byte
부호 없는 정수 (숫자 0~255)
sbyte
s정수 (숫자 -128~127)
short
정수 (숫자 -32768 ~ 32767)
ushort
부호 없는 정수 (숫자 0~65535)
int
정수 (숫자 -2147483648~2147483647)
uint
부호 없는 정수(숫자 0~4294967295)
long
정수 (숫자 -922,337,203,685,477,508~922,337,203,685,477,507) 으으읔
ulong
부호 없는 정수 (숫자 0~18,446,744,073,709,551,615)
char
유니코드 문자 (한글자 예 : 'A')
string
문자열 (예 : "가나다라마바사ABcdeFgHI#$@")
bool
논리 (참인지 거짓인지 두개밖에 없음. 나중에 더자세히 강좌할 예정)
왠만하면 숫자 변수쓸땐 int 씁니다
long 은 저만큼 큰 수를 다루는 곳이 별로 없고, 쓸때없이 메모리만 갉아먹습니다.
자 그럼 변수 선언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
선언이라는건 'ㅇㅇ이라는 변수 만들테니까 메모리에 자리 준비해줘' 라는거에요
변수형식 변수이름;
이렇게 변수를 선언합니다. 예시를 들면
int a;
a 라는 int 형식의 변수를 선언한다.
쉽죠?
이제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방법입니다.
int a;
a = 0;
이렇게 선언하고 할당하면 됩니다.
간단하게 int a = 0; 이런식으로 해도됩니다
아 그리고 변수이름 정하는데도 규칙이 있습니다.
1. 변수 첫글자에 숫자가 들어갈수 없다
2. 특수문자는 _ 만 허용한다 (띄어쓰기도 당연히 안됩니다)
3. 대소문자 구분
이제 예제프로그램을 짜봅시다
텍스트박스,버튼 하나씩 만들어주세요
그다음 버튼 더블클릭해서 소스창으로 간뒤 문자열 변수를 선언해 줍시다
string a;
변수 a 에다가 가나다라마 라는 값을 할당해보세요
a = "가나다라마";
string 변수에 할당을 할땐 문자열을 " 과 " 으로 감싸줘야합니다.
그다음 메세지박스로 변수 a 를 출력하세요
MessageBox.Show("a"); 가 아니라 MessageBox.Show(a); 입니다.
"a" 는 string 형식으로 문자 a 를 출력하라는말이고 그냥 a 는 변수 a 를 출력하라는 말입니다.
그다음 실행해보면 메세지박스에 가나다라마 가 출력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!
이번에는 텍스트박스의 내용을 메세지박스로 출력하는걸 해봅시다.
텍스트박스의 속성 중 Text 라는게 있을텐데, 이 속성도 변수라고 할수있습니다.
따라서 일반 변수처럼 값을 할당할땐 텍스트박스이름.Text = "가나다라마"; 이런식으로 할당하면 됩니다. (텍스트박스 이름은 텍스트박스 속성중 Name 이 이름입니다.)
텍스트박스이름.Text 가 변수이니 메세지박스에서 출력할때도 a 를 출력하듯이
MessageBox.Show(텍스트박스이름.Text); 이렇게하면 텍스트박스의 텍스트가 출력됩니다.
다음 강좌에서는 변수의 계산을 할겁니다
강좌끝!